이름값 한 대전발전연구원 정책엑스포
상태바
이름값 한 대전발전연구원 정책엑스포
  • 젠미디어
  • 승인 2015.09.1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연희의 미디어창(69)

 

대전발전연구원이 지난주 지역대학, 시민사회, 언론 등과 22개 주제를 놓고 토론열전을 벌였다. 대전정책엑스포2015란 이름으로 3일간 열린 행사의 주최는 대전발전연구원과 대전시민사회연구소, 대전학연구회였지만 주관은 지역에서 목청 깨나 돋우는 시민사회단체들이 거의 참여했다. 지역대학 내 연구소들도 이름을 올렸고 신문·방송사도 후원사로 참여했다. <디트뉴스>도 도시재생, 2016 총선과 여성 2개 세션을 인터넷을 통해 생중계하는 등 상세 보도했다.

3일 간 다룬 주제들도 놀랍다. 대전의 중대현안인 도시철도2호선 트램을 비롯해 도시재생, 원도심 활성화, 도시정체성 재정립, 여성친화도시, 지방자치, 대전-세종 간 상생협력 등 웬만한 것들은 모두 담겼다. 기후변화, 미래 신성장 동력, 총선과 여성 같은 거시적 주제도 있지만 대전시민의 심리서비스 지원과 지역언론의 역할처럼 시민과 지역에 방점을 둔 주제들도 눈길을 끌었다.

정책엑스포 3일간 트램, 도시재생 등 22개 주제 놓고 토론열전

이번 정책엑스포는 대전과 관련한 정책들을 집중 토론해 얻은 결과를 시정에 반영하고 새로운 정책들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대전에서는 처음 열린 말 그대로 정책박람회였다. 9~1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2시간 단위로 새로운 주제의 세션이 마련돼 학술회의장을 방불케 했다. 장소 역시 원도심 활성화의 중요 축이 되는 옛 도청사라는데 의미가 컸으며 정책엑스포 기간 이 일대가 모처럼 활기 넘쳤다.

 

각기 다른 주제를 같은 시간 3개 회의실에서 나눠 진행해 일부 토론회장이 텅 비지 않을까 우려했지만 방청객 열기도 뜨거웠다. 3곳의 발제와 토론을 동시에 들을 수 없는 사람들은 방마다 오가며 자료집을 챙기느라 분주했으며 3일 내내 정책엑스포를 다녀갔다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발제와 토론자 못지않은 방청객의 질문과 의견도 예리해 학술회의장을 보는 것 같았다.

대전시정 전반을 주제로 다룬 이번 행사의 정책적 성과도 있었다. 대전의 미래 먹거리인 신성장 동력을 고령 친화적인 실버산업에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과 대전-세종의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행정협의체부터 마련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시민 절반이상이 여성친화도시를 모르고 대전여성들이 느끼는 체감안전도가 전국 하위권이라는 조사결과도 눈여겨 볼만하다. 전문성을 가진 지역 30여 기관단체가 내놓는 정책적 대안들도 시정운영에 참고하면 좋겠다. 

정책엑스포 통한 네트워크와 시정반영으로 시민 공론 장 역할 해야

정책엑스포를 보니 대전발전연구원이 제대로 이름값을 했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그동안 시민들의 눈에는 대전발전연구원이 지역발전의 정책적 대안을 내놓는 곳보다는 대전시의 용역 수행기관 쯤으로 인식됐다. 시장의 공약이나 입맛에 맞춘 용역결과가 나오는 일이 적지 않았다. 대전의 싱크탱크(Think Tank)가 아니라 시장 개인을 위한 연구원이라는 비판도 있었다.

하지만 이번 정책엑스포를 통해 대전발전연구원이 독립된 연구기관으로서 대전의 중장기 발전전략을 제시하고 정책토론의 장을 깔아주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연구원 직원 30여명이 지역에 관한 모든 것을 연구하고 정책을 내놓는 것은 실제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계, 시민사회단체, 언론까지를 끌어들여 공론 장을 펼쳤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정책 네트워크만 원활히 이뤄져도 시정의 수레바퀴는 잘 굴러갈 것 같다.

아쉬운 점은 광범위한 주제를 2시간에 다루다보니 토론이 부족했으며 실행 가능한 정책으로 다듬는데 미흡했다. 이는 정책엑스포를 정례화하고 대전발전연구원과 학계,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하면 해결될 부분이다. 올해처럼 많은 주제를 한 번에 다루지 말고 중요현안 몇 가지를 집중토론하고 시민참여를 높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겠다. 여기서 나온 제안들이 대전을 변화 시키고 발굴된 정책이 시정에 반영되는 속에서 정책엑스포가 시민들의 공론 장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