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노조, 남상현 사장 검찰 고소로 치닫나
상태바
대전일보 노조, 남상현 사장 검찰 고소로 치닫나
  • 고연희
  • 승인 2015.09.0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대전일보 사옥 앞에서 장길문 위원장 부당인사 철회 요구

대전일보 노조가 또 한번 사측을 향한 외침의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에는 장길문 노조위원장의 충북 충주 주재기자 발령에 대한 부당성을 주장하기 위해서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일 낮 12시 서구 월평동 대전일보 사옥 앞에서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및 장길문 노조위원장을 비롯한 대전일보 노조원들, 각 신문 방송사 노조 관계자,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언론노조가 기자회견을 연 것은 대전일보가 1일자로 장 위원장을 충북 충주로 발령낸 것이 명백한 부당 노동행위라는 주장이다.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은 "대전일보가 노동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장 위원장에 대해 부당 탄압을 하고 있다"며 "1년 동안 지속된 부당 탄압에 대해 참을 수 없어 모인 만큼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사측의 잘못을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대전일보 노조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지난해 9월부터 1년간 계속돼 온 장 위원장에 대한 사측의 부당한 대우와 상식을 벗어난 인사발령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동시에 분노를 표한다"며 "장 지부장을 표적삼아 해고시키려고 일삼았던 부당노동행위와 부당대기발령, 부당인사는 노동위원회와 대전지법을 통해 명백한 사측의 잘못이라는 판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작년 10월 초 사측이 장 위원장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한 사안도 검찰에서 '혐의 없음' 판정이 내려졌다"며 "사측의 계산이 어긋나자마자 곧바로 행해진 후속 절차가 충주 주재기자 발령이다. 사측의 유치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장 지부장은 부당노동행위와 관련된 모든 소송에서 이기고 자신에게 처해진 고소 역시 무혐의 처분을 받아 현업 복귀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뒤통수를 얻어 맞았다"며 "지부장으로서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정당한 임금을 받기 위해 사측과 맞선 대가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가혹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을 진행한 언론노조 관계자도 "이른 시일내에 장 위원장에 대한 원직복직과 함께 정상적인 업무를 부여하지 않는다면 남상현 사장에 대한 검찰 고소를 포함해 가능한 모든 권리를 행사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대전일보 노조는 이날 대전지법에 전보발령 효력정치 가처분을 냈으며 사측이 장 위원장에 대한 전보 발령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다음주중 남 사장을 검찰에 고소한다는 방침이다.

 

다음은 대전일보 노조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

대전일보사는 장길문 지부장을 겨냥한 부당노동행위와 노조탄압을 즉각 중단하라.

전국언론노조 대전일보지부는 작년 9월부터 1년간 계속돼 온 장길문 지부장에 대한 사측의 부당한 대우와 상식을 벗어난 인사발령에 심각한 우려와 동시에 분노를 표한다. 그동안 사측이 장 지부장을 표적삼아 해고시키려고 일삼았던 부당노동행위와 부당대기발령, 부당인사는 노동위원회와 대전지방법원을 통해 명백한 사측의 잘못이라는 판정을 받았다. 

지난주에는 사측이 작년 10월 초 장 지부장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한 사안도 검찰에서 ‘혐의없음’ 판정이 내려졌다. 검찰의 기소만을 기다리며 장 지부장을 내치려고 벼르던 사측의 계산이 어긋나자마자 곧바로 행해진 후속 절차가 충주주재기자 발령이다. 이는 장 지부장과 지부의 승리에 그 어떤 조치도 할 수 없게 된 사측의 유치한 꼼수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도대체 뭐가 무서워 지부장을 내치려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사측은 노조원을 이간질시키고 노조의 수장인 지부장을 사지로 내몰아 지부 전체를 뒤흔들고 구시대 유물과 같은 사규와 기자 본연의 업무를 옥죄는 근태리더기를 내세워 직원들의 목에 족쇄를 채웠다. 게다가 1년간 이어온 노사 간 불협화음으로 회사 경영에 심각한 손실을 입혔고 대외 이미지도 크게 손상됐다며 그 모든 원인을 노조 탓으로 돌리고 있다. 노조와 지부장 탄압이 경영 최우선 과제인 마냥 언론사를 이끌다 보니 퇴사자 속출, 전 직원의 업무 과부하, 구성원간의 불협화음을 조장했다. 

지난해 4월 출범한 지부는 이 같은 사측의 탄압에 맞서 살아남으려 몸부림칠 수밖에 없었다. 그 중심에서 사측의 표적이 된 장 지부장은 부당노동행위와 관련된 모든 소송에서 이기고 자신에게 처해진 고소 역시 무혐의 처분을 받아 이제 당당하게 현업복귀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뒤통수를 얻어맞았다. 지부장으로서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정당한 임금을 받기 위해 사측과 맞선 대가라고 하기엔 너무나 가혹하다.

지부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사측의 비상식적인 행동에 불복하지 않겠다. 당당히 맞서서 당당히 이겨내겠다. 대전일보 정상화를 위한 지부의 여정이 거친 가시밭길이라 해도 주저 없이 나아가겠다. 우리는 끝까지 올바른 노사문화 정착과 당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 투쟁하겠다.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이 싸움 역시 승리하고 지부장 역시 예전처럼 현장을 종횡무진 누빌 것으로 확신한다.

지부는 너무나도 비상식적인 대전일보의 정상화를 위해 언론노조 모든 동지들과 올바른 언론을 위해 현장을 누비는 기자들, 대전일보를 사랑해주시는 독자들에게 끝까지 연대해줄 것을 요청한다.

2015. 09. 02

전국언론노동조합 대전일보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