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없는 언론이 위험한 수준
상태바
진정성 없는 언론이 위험한 수준
  • 조성남
  • 승인 2014.12.04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동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국장은 4일 “그 사회에서 일어나는 충격의 에너지를 어떻게 관리하느냐는 자치단체를 비롯해 사회단체, 지역 언론, 시민 등 그 지역사회의 성숙도 수준이 좌우한다”고 했다.

지역 사회가 타이어뱅크의 본사 이전 선언으로 시끄럽다. 이로 인해 사회 곳곳에서 지역과 기업 간 상생발전이 필요하다는 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그 방법론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도 현실.

언론의 비판 기사로 촉발된 타이어뱅크의 본사 이전 선언은 권선택 대전시장과 김정규 타이어뱅크 대표의 면담으로까지 이어졌다. 권 시장은 지난달 28일 집무실에서 김 대표를 만나 기업 이전을 만류했고, 그 후속으로 시청 40여명의 직원들이 이달 들어 지난 1일 기업 본사를 방문하기도 했다.

사회단체 등도 가세했다.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등 사회단체와 장애인단체도 ‘지역과 기업 간 상생 발전’을 골자로 한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하면서 ‘타이어뱅크 사태’는 연일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민언련은 특히 정당한 언론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으나 언론이 스스로 정한 윤리 규정마저 어기고 보복 보도를 일삼는 것을 경계했다.

이 국장은 “이번 사태는 일부 지역 언론의 잘못된 보도 행태가 표면적으로 불거진 것이 계기가 됐으나 그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악의적인 보도 행태는 비단 특정 언론사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는 지역 언론이 자성해야 할 부분”이라고 했다.

그는 “지역 언론의 상황이 어렵다보니 이런 일들이 터지고 있는데, 그렇더라도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언론이 해서는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며 “기자들을 영업사원으로 전락하게 만드는 언론사 내부의 환경이 더 큰 문제이자 현실이어서 안타깝다”고 했다.

그는 “언론에 대한 사회의 불신을 부추기는 심각한 경향 중 하나가 무엇보다 뉴스가 점점 조사나 정보의 진실성이라는 저널리즘이 아닌 보복·횡포·폭로의 저널리즘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라며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또는 자사의 수익을 위해 언론이라는 권력을 휘두르고 있고 그에 지배되고 있다는 것이 굉장히 위험한 수준에까지 이르렀다”고 했다.

이 국장은 이번 사태의 해법으로 “이번 일이 불거진 언론사 역시 홈페이지에 기자들의 윤리강령이 적시돼 있었다”고 언급하면서 “언론사 구성원들이 스스로 정한 윤리 규정이나 강령을 지키고 잘못된 관행이나 행태 등을 바꾸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했다.(그는 그러나 이게 가장 좋은 방안임에도 실천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부분이 미흡하다면 시민사회단체가 미약하나마 지역 언론의 횡포에 대해 지적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민언련 역시 그동안 미온적으로 대처해 왔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불거진 게 아닌가라는 반성도 하고 있다”고 했다.

사회단체가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이 국장은 “행정적 실효성은 없더라도 현존하는 신문윤리위원회에 지역 언론의 잘못된 관행 등을 지속적으로 전달할 것”이라며 “이어 문제가 계속 반복될 경우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기관이나 지자체 등에 광고나 협찬 집행을 최대한 막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맞물려 민언련은 지역 언론의 횡포나 악의적 보도 행태 등에 대한 사례를 수집하고, 이 결과를 지역사회에 정기·비정기적으로 발표해 경각심을 일깨우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국장은 “최후의 수단으로 다른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구독 거부 운동, 출입처 퇴출 등의 독자 운동과 함께 폐간 운동까지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저널리즘 본연의 건강한 역할을 하는 언론에 대해서는 지역사회가 보다 지켜주고 보호해 줘야 한다”며 “앞으로 (민언련이)언론의 횡포와 역기능을 견제할 수 있는, 해 볼 수 있는 데까지는 실천해 볼 것”이라고 했다.

이 국장은 “사실 이 모든 사태에 대해 직접 발 벗고 나서야 하는 것은 이 모든 시대의 수혜자인 독자와 지역사회”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